안녕하세요! 최근에 운 좋게도 코멘토에서 챗봇에 관한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현직자를 만나며 실무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 프로그램에 대한 제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신청 계기
사실 저는 현직에 관한 경험을 쌓는데에 있어 취업이 아닌 이상 인턴쉽이 가장 좋은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턴쉽은 선별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또한 오랜 기간을 투자해야해서 대학에 재학 중인 저로서는 손쉽게 신청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학교에서 코멘토와 연계한 직무부트캠프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고 챗봇 부트캠프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수강한 챗봇 직무부트캠프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omento.kr/edu/learn/ITSW/%EC%9D%B8%EA%B3%B5%EC%A7%80%EB%8A%A5-G1074
📆 주차별 수강 내용과 느낀 점
1주차
현직 IT 기획자의 시각에서 챗봇 서비스의 현황을 조사하고 새로운 서비스 도입의 타당성을 판단해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IT 기획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직접 다른 기업들의 챗봇 서비스를 경험하고 평가해보면서 어떤 점이 좋았는지, 어떤 점이 아쉬웠는지 평가해보고, 이를 이용하여 만들 서비스에 대한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의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https://gonggun46112.tistory.com/53#article-5-6--%ED%83%80%EA%B2%9F-%EC%8B%9C%EC%9E%A5
2주차
챗봇 서비스의 시나리오와 decision tree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전체 흐름을 설계하고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처음 해보는 의사결정트리 작성이어서 조금 어려움을 겪었으나 멘토님의 친절한 가이드가 있어서 과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https://gonggun46112.tistory.com/55
3주차
Dialogflow를 이용하여 챗봇 서비스를 직접 구축해보았습니다. 구축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직접 겪으면서 배운 경험이 매우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https://gonggun46112.tistory.com/59
4주차
멘토님께서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여러 의견을 듣고 내 서비스를 개선하는 점을 찾아 직접 수정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https://gonggun46112.tistory.com/60
5주차
최종적으로 발표와 멘토님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현직자의 시각에서 본 나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는 무척 소중하게 느껴졌습니다.
수료 후 도움이 된 점
이번 부트캠프를 통해 직무에 대한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실무에서 어떻게 일하는지, 어떻게 서비스를 기획하고 구축하는지에 대해 현직자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직접 과제를 해보면서 좋은 기획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제대로된 기획이 있으면 프로그램을 작성함에 있어서 드는 시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 대학&기관 제휴로 수강하였습니다.
- 본 후기는 직무부트캠프를 직접 구매하고 수강한 후 작성하였으며, 후기 작성 이벤트에 참여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